본문 바로가기
투자이야기/블록체인

[3세대 암호화폐] 뚝심있는 카르다노(에이다/ADA) 분석글

by 불리시곰돌이 2022. 1. 8.
반응형

 


 Description 

 카르다노(ADA, 에이다)는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랫폼 블록체인 기술로 3세대 암호화폐 중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르다노는 이더리움 공동개발자인 찰스호킨스가 개발했으며 안정성 높은 하스켈 언어로 프로그래밍된 우로보로스(Ouroboros) 지분증명(PoS)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개발목표는 총 5단계이며 현재 3단계 고겐(Goguen)으로 스테이킹, 스마트 컨트랙트가 가능한 수준입니다. 카르다노는 우수한 안정성과 확장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의 왕좌를 위협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술임이 분명하지만 아직 넘어야할 산이 많습니다.

 


Cardano[ADA]

 Contents  

개발자 약력

이름 찰스 호킨스
출생 1987.11.5 하와이
학력 메트로 폴리탄 주립대, 콜로라도 볼더대 박사학위 중퇴 (정수론 연구)

 

개발자 주요커리어

2013 비트코인 교육프로젝트 컨설팅
2013.7 인빅터스 이노베이션 CEO 비트쉐어(Bithshare) (with *댄 라리머)
* 2016년 스팀잇(steemit) 공동설립자, 현 이오스(EOS) CTO, 창시자 
2013.12 라스베가스 비트코인 컨퍼런스 스피치
(A New Approach to Cryptocurrency Exchange)
2013.12~2014.5 이더리움 CEO (with *비탈릭 부테린)
 * 현 이더리움 CEO
2015.3~ IOHK(카르다노) CEO (with *제러미 우드)
* 이더리움 경영보좌관(~2014.9)

 

개발자 성향

투자자에게 신뢰중시, 암호화폐 플랫폼 기업의 영리화, 철저한 비즈니스 마인드, 경영진간의 마찰이 잦은편


 찰스 호스킨스는 이더리움에서 함께 일했던 제러미 우드와 함께 IOHK(Input Output Hong Kong)사를 공동창업하고 카르다노 플랫폼과 에이다 화폐를 만들었습니다. IOHK는 암호화, 분산시스템 연구개발회사이며 2021년 9월 기준 50개국에 400명 가량의 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150명 정도의 사원수였음을 감안하면 굉장히 증가했습니다. 

 

 비즈니스 성향이 매우강하고 본인과 이해충돌 상황에서 손절에 능합니다.. 카르다노의 궁극적인 목표(Phase 5)는 완벽한 탈중앙화라고 말하지만...블록체인 기술에 있어서 비즈니스 성향이 강한 오너는 위험요소입니다. 

 

 개발자 특징은 이정도만 설명하고 3세대 암호화폐로 주목받고있는 카르다노(에이다) 플랫폼의 특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먼저 카르다노는 5단계(Phase1~5)의 목표를 갖고있습니다. 

 

카르다노 5단계

Phase 1 @Byron (2017년 9월 출시)
일반사용자를 위한 첫 번째 버전, 다이달루스(Daedalus) 데스크톱 지갑과 ADA 암호화폐 사용

Phase 2 @Shelley (2020년 6월 출시)
스테이킹 지원(모든 사람이 카르다노 거래 검증 프로세스에 참여가능, 네트워크 분산화)

Phase 3 @Goguen (2021년 8월 출시)
스마트 컨트랙트(디앱중심개발), 기능향상(Marlowe 프로그래밍 언어)
Marlowe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사람들도 스마트 계약을 생성할 수 있고 개발자는 대체 가능한 토큰, 대체 불가능한 토큰 두가지 모두 생성가능해짐. 이더리움의 ERC-20 및 ERC-721 토큰과 동일한 프로토콜을 지원.

Phase4 @Basho (~Coming soon)
메인체인에 사이드 체인을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사이드체인 추가시 네트워크는 초당 더 많은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게됨. 사이드체인은 카르다노 주요 기본레이어와 분리된 사이드 네트워크에서 트랜잭션이 발생하는 방법이며 주기적으로 메인체인에서 트랜잭션을 일괄 검증함. 사이드체인 추가시카르다노 네트워크 성능이 향상됨.

Phase 5 @Voltaire (~Coming soon)
카르다노 장기목표는 모회사인 IOHK와 독립적인 자율 시스템을 구축
볼테르 단계가되면 카르다노는 진정한 탈중화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음
카르다노 코인 보유자는 네트워크 변경을 제안할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는 해당 제안에 투표할 수 있게 됨.

 

 연구개발, 경영목표가 꽤 합리적입니다. 한가지 의심스러운건 Phase 5. 카르다노 마지막 목표인 거버넌스 단계에서 모회사인 IOHK에 독립적인 자율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는데...... 이더리움에서는 개발에 관여하는 이더리움 참여자를 골칫거리로 여겼던 사람이기 때문에 썩 믿음이 가진않습니다.. CEO 마인드가 굉장히 강하게 박혀있는 사람이기 때문에 과연 카르다노 플랫폼에 자유를 허락할지 의문입니다.

 

무튼 찰스 호킨스가 이더리움에서 칼을 갈고 나와서 만든 카르다노에 특징에 대해 계속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카르다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하스겔 언어(함수형) 기반의 우로보로스(Ouroboros) 지분증명 알고리즘
2. 헌법(규정) 존재
3. 에이다 소유자는 프로토콜 운영방법에 투표가능
4. 에이다 소유자간 의사결정 후 소프트포크로 구현됨
5. 철저히 학술적 검증을 받음 (유로크립토, 크립토 저널에 매년 Publish) 논문인용(Citation 10,000회 이상)
6. 모바일 최적화 플랫폼

 

요약하자면 과학적 검증을 토대로 우수한 보안능력, 민주주의, 확장성을 두루 갖춘  모바일 블록체인 플랫폼입니다. 굉장히 이상적이고 완벽에 가까운 모델같은데요...? 실제로 논문 인용 횟수가 10,000회를 넘었다는건 연구성과가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게 평가받고 있다는건데 꽤 흥미롭습니다.

 

하스겔언어 기반의 우로보로스 프로토콜이 얼마나 우수한 보안능력을 갖췄는지는 모르겠지만.. 양자컴퓨터 공격을 대비했다고 하니 포부하나는 인정해야겠습니다. 

 

가장 마음에 드는건 소유자간의 의사결정과 대표자 선정이 임의로 이루어진다는점입니다. 임의 대표자 선정은 지분증명의 단점으로 지적되는 소수에 의한 지분독점을 막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꽤 완성도가 높아보이지만 개발속도가 관건입니다.  이더리움이 지분증명 방식을 도입하고 있고 이미 스마트 컨트랙트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더리움보다 더 빨리 지분증명 방식의 시장을 선점하지 못하면 이더리움 왕좌를 빼앗긴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그래도 3세대 암호화폐의 선두주자임은 분명하니 계속해서 경영진의 운영방식과 개발방향을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겠습니다..!



  광고주의